본문 바로가기
AQUARIUM/Salt_Water

해수어항 초보자 추천 장비 Part.01 (1/2)

by 꾸미ng 2021. 4. 5.

해수어항 운영하면서 제일 고민하시는 부분이 바로 장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담수 어항만 생각하고 보면 해수 관련 장비들이 결코 저렴하지가 않죠.
저도 이 부분 때문에 해수어항에 대한 장벽이 많이 높았어요.
저는 자작을 통해 비싼 장비들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이 부분이 어려우면 기상품을 구매해야 하는데 종류도 다양한데 가격대도 만만치 않아 처음 해수어항을 시작해보려 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실 때 어려움이 있으실 것 같아요.

오늘은 초보자들이 운영할때 이 정도 장비면 괜찮겠다 싶은 사양을 추천해 보려 합니다.

 

 

01 어항 크기

 

어항 크기는 본인이 원하는 컨셉에 따라 크기가 정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제가 추천하는 컨셉은 초보자 위주이니 간단한 컨셉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수어 : 니모2마리, 탱1 (Tiny size) 블루탱 or 옐로우탱
산호 : Soft Coral / LPS

보통 대부분 많이 하는 짬뽕어항 컨셉으로 잡겠습니다.
단, 물고기는 탱은 무조건 딱 1마리만 그 이상은 절대 안 됩니다. 작은 사이즈인 그린크로미스, 고비, 레스 같은 종류 물고기는 추가로 한두 마리는 괜찮습니다.


 

 


초보자일수록 니모가 말미잘을 호스트를 삼아 함께 있는 모습을 그릴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그랬습니다만, 말미잘은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말미잘이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기 때문이지요. 저도 맨 처음 해수어항 할 때 말미잘을 넣었었지만 한 달도 안돼서 죽였던 적이 있고 그 여파로 물도 오염이 되어 리셋까지 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말미잘보다는 연산호나 LPS 산호 중 폴립이 길게 나오는 레더나 토치, 해머 같은 산호들을 호스트로 하는 걸 추천드릴게요.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어항 사이즈는 최소 35큐브, 그러나 가격적인 면에서 보면 얼마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조금 넉넉하게 40큐브를 추천드립니다.



 

출처 : 네모난 수족관

 

 

02 시스템

걸이식 여과기나 또는 외부 여과기도 운영하셔도 괜찮지만 가성비로나 운영 편의성을 봤을 때 내부 배면을 추천드립니다. 담수어항에 비해 해수어항이 장비들이 좀 많아 지저분하기 때문이죠. 운영을 하시다 보면 내가 장비를 키우는 건지 어항을 보는 건지 착각이 들 정도로 장비가 덩치들이 있습니다. 이런 장비들을 외부에서 봤을 때 내부배면 섬프안으로 숨길 수도 있고 관리하기도 편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양말필터 관리가 내부배면이 훨씬 간편합니다.
외부 배면의 경우 수조의 물을 펌프로 끌어올려서 배면섬프로 물을 보내야 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양말필터 칸을 마련하기가 조금 애매해 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부배면 시스템은 어항의 물이 자연스럽게 섬프로 흘러들어 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물이 흘러들어오는 첫 칸에 양말필터를 설치하면 깔끔해집니다. 양말필터는 어항 안에 있는 물리적으로 찌꺼기를 걸러주는 필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찌꺼기들이 1차로 걸러져야 2번째로 여과재나 기타 미디어에 슬러지가 쌓이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해수어항은 담수어항에 비해 생각보다 이런 이물질이 많기 때문에 슬러지 없는 깨끗한 어항을 위해 필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03 스키머

 

에어리프트 스키머

 


스키머는 내부배면 섬프에 들어가는 사이즈면 괜찮습니다.
스키머는 크게 2종류가 있는데요.
에어리프트 방식과 니들 휠 방식 이 2가지가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기포기

 


에어리프트 방식은 말 그대로 공기를 주입시켜서 거품을 발생시켜 단백질을 걸러내는 방법이라 기포기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기포기에 꼽아주는 콩돌 역할을 하는 우드스톤이라는걸 장착 해줘야하는데 이 우드스톤이 소모품이라 거품의 상태를 봐서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교체를 하지 않는 세라믹도 있다고 들었는데 성능적인 면에서는 잘 모르겠네요.

 

우드스톤

 

 


장점은 니들 휠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스키머크기가 작아서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점은 소모품인 우드스톤이 되겠네요. 그리고 기포기에 따라 기포기 소음도 추가가 됩니다.

정리하면
장점은 저렴한 가격, 작은 크기
단점은 우드스톤 교체비용 발생, 기포기 소음


 

 

 

[ZAST.A] MGM3   /   [마린코스트] 미니 스키머

 

 

 

 

[아쿠아엑셀] 미니 나노 스키머   /   [버블매거스] QQ2

 

 

2번째 니들휠 스키머는 대부분의 리퍼들이 이용하는 스키머 타입일 겁니다.
그래서 제품도 너무나 다양하고 물 양에 따라 스키머 크기 및 브랜드도 다양합니다. 니들 휠 스키머는 공기로 거품을 만드는 에어리프트 스키머랑은 다르게 모터에 달린 니들휠 모터를 돌려서 거품을 뽑아내는 방법입니다. 즉, 스키머는 어떻게 공기를 뽑아내느냐에 따라 방식의 이름이 정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니들 휠 스키머는 이 니들휠 성능이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 스키머 성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최근 나노 스키머도 가격대와 크기가 다양하게 출시가 되고 있어 본인의 어항 스펙에 맞게 구매하시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추천 제품은 ZAST.A사의 MGM3제품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격대는 약간 높지만 많은 리퍼분들이 나노 스키머 추천을 MGM3제품을 추천해주십니다. 최근에 마린코스트에서도 작은 사이즈의 스키머를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는데요. 걸이식 스키머도 있으니 섬프 칸이 작으신 분들은 이 제품도 추천을 드립니다.

 

 

리선스키머 SK-300

 

 

제가 사용해본 스키머는 위 이미지 중 가장 저렴한 리선 스키머를 사용했는데요. 아무래도 가격대가 저렴하다 보니 문의도 많이 받았던 제품입니다. 흠.. 확실히 니들 휠 펌프인에 있는 임펠라 촘촘한 편은 아닙니다. 저렴한 가격을 노리신다면 추천드리지만 성능을 따지신다면 비추천합니다. 30하이큐브,1자반 어항에서 운영시 사용했었는데요. 수돗물 운영 기준 질산염 수치가 20 아래로 내리긴 좀 힘들었습니다. 소음도 약간 있는 편이니 소음기 개조도 필수인 제품입니다.

니들 휠 스키머의 장점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제품으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그리고 유지비가 들어가지 않는다입니다. 단점은 역시나 가격과 에어리프트에 비해 다소 큰 크기 일 것 같네요.

 

04 조명


조명은 너무나도 다양해서 어떤 게 좋다 꼭 집어 말하기도 애매합니다. 일단 제일 비싼 게 성능도 좋겠지요.
하지만 어항의 크기와 키우는 산호에 따라 조명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난 물고기만 키울 거다 하시는 분들은 조명 그냥 저렴한 스탠드 조명 달아놓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산호를 넣고 싶다 하는 순간부터는 조명은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 글 기준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조명은
새 제품을 구매하시려면 산라이즈 A029(M029) 모델
중고 제품을 생각해보신다 하시면 제트라이트 1201L wifi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산라이즈 조명은 가격도 저렴하고 작은 어항에서 산호 키우기는 적당한 조명이라 가성비 조명으로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좋은 조명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자동으로 조명이 시간에 맞춰 켜고 끌 수가 없습니다. 화이트 채널과 블루 채널 2가지 색상을 지원하고 있지만 시간대 별로 색상을 변경할 순 없습니다. 산라이즈 제품을 선택하시려면 시간에 맞춰서 자동으로 끄고 켤 수 있게 해주는 타이머를 전원에 물려서 사용하시면 이 부분은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장점은 아무래도 저렴한 가격이죠!

 

 


제트라이트 조명은 제가 처음 해수어항을 운영하면서 사용한 조명인데요.
산라이즈 조명보다 신품 가격대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새 제품보다는 중고제품을 추천드려요. 중고 가격으로 5~7만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조명은 컨트롤러 버전과 WiFi 버전이 있는데 요즘은 거의 대부분 WiFi버전으로 판매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제트라이트 조명은 앞에서 추천드린 산라이즈 조명의 단점을 모두 보완해줍니다.

WiFi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핸드폰 어플로 조명을 연동시켜서 화이트, 블루, 그린&레드 각 채널별로 시간대에 따라 강약 조절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자동으로 끄고 켜지는 것도 되며 천천히 켜지고 천천히 꺼지는 디밍 기능까지 지원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초보자들이 사용하긴 괜찮은 조명이라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전 투명한 아크릴 디자인이 너무 예뻤습니다 )

하지만 신품 가격으로 봤을 때 선라이즈가 워낙 저렴해서 제트라이트를 선호하진 않습니다. 중고 제품으로 제트라이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장비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어항 크기 및 시스템 : 40큐브 내부배면섬프

  • 스키머 : ZAST.A MGM3

  • 조명 : 제트라이트 1201L WiFi (중고제품)

 

나머지 장비 및 금액 합계는 Part.02에 적겠습니다.

 

[AQUARIUM/Salt_Water] - 해수어항 초보자 추천 장비 Part.02 (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