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QUARIUM/Salt_Water

찰리스 VS 아칸 :: 산호공격 치료방법

by 꾸미ng 2021. 3. 24.

+335

어항 위치 변경 이후.. 산호도 다시 재배치를 했었어요.
그때 이렇개 아칸이랑 찰리스 산호를 나란히 배치를 했었는데...
딱히 토치나 해머 산호처럼 폴립이 막 길게 늘어지는 산호도 아니라 이렇게 배치를 했었는데..

그날밤 한바탕 전쟁이 일어났었어요.

새벽에 수조에 불이 꺼지고 스처지나가듯이 보는데 아칸이랑 찰리스랑 딱 붙어서 난리가 났더라고요.

아칸은 이렇게 하얀색 물질을 내뿜으면서 찰리스랑 붙어 있었는데 급하게 땐다고 땠는데도 잘 안떨어지더라구요.





급하게 때어놓고 찰리스 상태를 보는데 상태가 좋아 보이진 않았어요.
누가 공격하고 공격 당한건지 몰라서...
다음날 불이 켜질때 까지 이렇게 일단 놔뒀어요.




다음날 불이 켜지고 산호를 확인하는데 찰리스가 상태가 너무 안좋더라구요.
뼈가 다 들어나고... 일부가 완전 녹아서 없어졌더군요....
ㅠ_ㅠ

LPS 산호들이 공격성이 강한데 찰리스랑 아칸이 그렇게 폴립을 날리는 산호가 아니라 제가 간과 했네요.






급하게 포비돈(요오드 : 빨간약)을 연하게 희석시켜서..
약욕 준비를 했어요.

리프딥이 있으면 리프딥으로 해도 됩니다. 정석은 리프딥입니다.



 


밖으로 꺼내서 보니 완전 녹았네요 ㅠㅠ
2년 가까이 이 만큼 키운 산호인데 너무 안타깝습니다.





약욕 10분 정도 진행을 해주고..
어항으로 넣어줬어요.





수류도 많이 없고 조명도 약한곳에 몇일 놔둔 모습인데..
더 이상 스킨이 날아가는 증상은 보이지 않고, 테두리 부분이 갈색으로 생기는걸 봐서 회복을 하고 있는 모습인것 같아요.
참.. 다행이에요.

연산호는 그렇지 않지만...
LPS, SPS처럼 딱딱한 뼈대가 있는 경산호의 경우 이렇게 공격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어야합니다.


저 처럼 이렇게 산호끼리 공격을 해서 상처를 입었을 경우
1. 리프딥 또는 포비돈으로 약욕을 해준다. (농도는 연하게)
2. 조명이 강하지 않고 그늘진곳에 수류도 많이 약한곳에 놔둔다.

이렇게 2가지 조건을 지키면서 경과를 지켜보는게 좋을것 같아요.


이번엔 공격성이 그렇게 없다고 생각했던 제 불찰로 생긴 사고였어요.

빨리 회복되었음 좋겠네요.



댓글